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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직한 사람_성실한 하루_꿈과 사랑을 키워가는 광주화정중학교
콘테이너
특색교육꿈과 사랑을 키워가는 꽃뜨락
콘텐츠

안전한 학교! 행복한 학교!

목적

학생안전 지도 역량을 강화하고 교내・외의 각종 안전사고를 사전에 방지함으로써 등교에서 하교까지 학생들이 안전하게 보호받을 수 있는 365일 온종일 안전한 학교 만들기를 위한 안전망을 구축한다. 또한, 안전한 학교 안에서 학생들이 자신의 특기, 흥미, 재능을 발견하여 미래에 대한 꿈과 열정을 키우고, 자신의 진로에 대한 뚜렷한 계획을 세워 미래를 설계할 수 있는 즐겁고 행복한 배움의 터전을 마련하고자 한다.

방침

① 안전한 환경 속에서 생활하는 즐겁고 행복한 학생

② 등교에서 하교까지 학생들이 안전하게 보호 받을 수 있는 안전한 학교만들기

③ 프로그램 내용을 통한 진로 탐색

④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운영

⑤ 학부모의 의견 수렴 및 가정, 지역 사회와 연계한 지도

운영 프로그램

① 학교 안 그린카드 안전한 학교!

② 교육복지 프로그램을 활용한 행복한 학교!

1. 학교 안 그린카드 안전한 학교!

목적

① 통학로 주변 제반 위험 요인 파악 및 안전한 등굣길 확보

② 환경정화구역 내 유해 업소 및 시설 확인하여 학교폭력 등 안전사고 예방

③ 생활안전을 통해 가정, 학교, 지역에서 발생할 수 있는 다양한 위험 사항에 대처

④ 다양한 학생활동을 통해 안전에 대한 의식 고양 및 실천

세부추진 계획

① 안전 활동 강화

② 학생자치회 활동

③ 다 같이 학년 활동

기대 효과

① 통학로 안전확보로 안전하고 행복한 등굣길 마련

② 학교 주변 다중이용 시설 및 수시 순찰로 감염병 관련 예방에도 효과

③ 꿈・끼 탐색주간을 활용하여 실제 체험중심의 프로그램을 운영함으로써 안전교육의 효과를 극대화

④ 학교의 안전 인프라가 정비되고 구성원의 안전의식 함양

2. 교육복지 프로그램을 활용한 행복한 학교!

목적

교육 취약 학생을 위한 학생보호망 구축과 학교-가정-지역 공동체와의 협력을 강화하여 학생의 온 삶을 돕는 맞춤 통합지원체계를 마련하고,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돕는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생이 주체적으로 참여하고 공헌하는 유의미한 학습경험이 이루어지도록 지원한다.

① 학생 맞춤 통합 지원 체계 구축 및 "끄덕끄덕, 학생보호망" 운영으로 학생이 처한 어려움을 해소하고 삶을 가꾸는 힘 회복

② 학생의 삶의 힘을 키우는 교육과정 연계활동 및 학교 특색 맞춤형 프로그램 운영으로 학습 결손 예방 및 교육적 성취 제고

③ 주도성, 인간관계, 공헌을 담은 "주인공 활동"으로 다양한 활동에 참여하고 도전하여 긍정적 사고 및 자신의 가치를 높이는 유의미한 경험을 제공

비전 및 과제

'해소와 회복에서 주인공으로 성장' 까지
⇨ 학생의 성장과 발달을 이끌어 주고 주도적인 삶을 가꾸는 힘을 길러내는 사업

추진방향

① 학생의 온 삶을 품는 학생 맞춤 통합 지원 체제 구축

② 학생주도 학습 경험을 통한 유의미한 성장 지원

③ 교육과정 연계 및 지역사회 기간과의 협업을 통한 실효성 높은 지원 확대

주인공 활동 : 『주도성 · 인간관계 · 공헌』의 줄임말로, 학생들이 일상에서 삶과 연계된 활동을 주도적으로 직접 실천하는 유의미한 경험을 하며 인생의 긴 여정 내내 힘을 발휘하는 주인공의 가치를 내면에 쌓아 삶의 힘을 키우는 광주형 교육복지우선지원사업의 학생 자율 · 자치 성장활동

주요 프로그램

중점 비전 주요 프로그램 내용
학생의 어려움을 해소하고 삶을 가꾸는 힘 회복 ◦ “끄덕끄덕, 학생보호망” 운영 – 위기 학생을 위한 인적 · 물적 · 정서적 긴급 지원
◦ 상시 학부모 상담 및 가정방문을 통한 사례관리
◦ 기초학력, 상담, 보건, 진로, 생활교육등 대상 학생 맞춤형 교육활동 연계·운영
학생의 주도적인 성장과 발달을 이끌어 교육의 양극화 완화 ◦ 교육과정 연계활동
   - 꿈 · 끼 탐색주간 교육과정 연계 프로그램 (학년별, 교과별 신청 시 지원)
   - 지역사회 협업 학급 프로그램 ‘너도 나도 청소년 활동가’ (3학년 3반)
◦ 주·인·공 활동 - 성장동아리운영 (세로토닌 난타동아리/ 멜로망스 기타동아리)
   - 문화마실 (쿠킹클래스,목공·원예체험,명화작품제작 및 공연·전시 참여 및 관람)
   - 방과후 아카데미 (대학생 학습 멘토링, 진로체험, 사제동행 - 학기중, 방학중)
학교·가정·지역 모두가 협업하는 자치공동체 ◦ ‘화정 청소년 문화의 집’ 협업 방과후 공부방
◦ ‘화정2동 협의체’ 위기 학생 맞춤형 통합 지원 시스템

기대 효과

① 학생보호망 구축 및 맞춤형 통합 복지 지원 체계를 통한 학생의 심리적 안정 및 어려움 해소

② 학생의 특성 및 요구를 반영한 맞춤형 학습 지원으로 취약 학생의 자존감 회복 및 교육 격차 완화

③ 학교 · 가정 · 지역 공동체와의 협력을 강화하여 학생의 삶을 보살피는 교육복지 공동체 실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