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적
자아탐색을 할 수 있는 여러 가지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자신의 특기, 흥미, 재능을 발견하게 하고 자신의 진로에 대한 뚜렷한 계획을 세워 미래를 설계하도록 한다.
방침
① 학생성장과 발달에 맞는 프로그램 제작
② 담임교사와 학생들이 함께, 사제동행 지도
③ 프로그램 내용을 통한 진로 탐색
④ 교육과정과 학교 시책에 의거하여 운영
⑤ 학부모의 의견 수렴 및 가정과 연계한 지도
운영프로그램
목적
① 꿈·끼 탐색 활동을 통하여 내실 있고 다양한 학사 운영 및 학생들의 적극적인 학교생활 참여를 통한 올바른 인성 함양과 적극적인 진로 탐색의 기회를 제공한다.
② 진로 활동 및 동아리 활동을 통해 학생들 스스로 꿈과 끼를 찾고, 자신의 적성과 미래에 대해 탐색·고민·설계하는 경험을 통해 지속적인 자기 성찰, 발전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한다.
③ 다양한 학습 활동을 통해 자신에 대한 정보를 얻고 진로를 탐색하는데 유용한 정보를 바탕으로 더 나아가 자신의 진로를 설계할 수 있도록 한다.
④ 주로 학기말의 시간을 이용하여 중학생으로서 갖추어야 할 ‘인문학적인 소양 및 상식 갖추기’를 목적으로 한다.
⑤교과서 중심의 지식 위주 교육에서 벗어나 다양한 학습의 기회를 확대함으로써 창의성, 협동성, 자율성 등을 기른다.
운영 방침
① 학기 말 집중적인 꿈‧끼 탐색 활동을 통하여 자신의 꿈과 끼를 탐색할 수 있도록 진로체험 학습을 실시한다.
② 2학기 지필평가 이후 취약시기에 내실 있는 교과 교육과정을 계획하여 운영하도록 한다.
③ 1학년의 경우 자유학기제와 연계하여 운영한다.
④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사를 고려하여 다양한 체험활동과 교과와 연계된 주제 중심 프로젝트 수업과 진로 탐색 등의 프로그램을 운영하도록 한다.
⑤ 각 부서별 또는 교과와 연계된 교양을 함양할 수 있는 학생주도적인 참여 활동을 실시한다.
⑥ 모든 프로그램은 각 담당 부장교사와 담임 및 교과 담임·비담임 교사의 협조를 통해 행사를 진행한다.
꿈·끼 탐색활동 운영 프로그램
구분 | 1차 꿈·끼 탐색활동 | 2차 꿈·끼 탐색활동 |
---|---|---|
기간 | 2023. 7. 10. ~ 7. 19. | 2023. 12. 26. ~ 2024. 1. 10 |
운영내용 | 부서별・교과별 연계 학생 중심 체험형 수업 운영 |
부서 | 수업주제 | 학년 | 시수 | 시기 |
---|---|---|---|---|
안전생활부 | 학생인권교육 | 전학년 | 2차시 | 7, 12월 |
여름철 안전교육 | 1차시 | 7월 | ||
생명존중 및 자살예방교육 | 1차시 | 7, 12월 | ||
안전한 학교 만들기(포스터, N컷 만화, 글짓기 등) | 2차시 | 7월 | ||
심리정서교육 | 2차시 | 7, 12월 | ||
겨울철 안전교육 | 1차시 | 12월 | ||
교육정보부 | 도박예방교육, 저작권교육 | 전학년 | 2차시 | 7월 |
정보화 역기능 예방교육 | 1차시 | 10월 | ||
학년부 | 안전 표어 그리기 | 전학년 | 2차시 | 7월 |
안전 ucc 제작 및 상영 | 4차시 | 12월 | ||
안전신문고함 건의 사항 및 처리 결과 공유 | 2차시 | 7, 12월 | ||
인문사회부 | 인성교육(인사, 소통, 배려) | 전학년 | 1차시 | 7월 |
민주시민 교육(참정권 교육) | 1차시 | 7월 | ||
인성교육(다문화교육, 양성평등교육) | 2차시 | 12월 | ||
인성교육(고운말 쓰기) | 1차시 | 12월 | ||
자연과학부 | 생활 속의 STEAM찾기 | 1, 3학년 | 2차시 | 7월 |
2학년 | 2차시 | 12월 | ||
진로창체부 | 진로 탐색의 날(내마음 스케지-자존감 향상) | 1학년 | 3차시 | 7월 |
진로 탐색의 날(전문직업인 강연 및 진로 체험) | 2학년 | 3차시 | 7월 | |
진로 탐색의 날(놀이로 배우는 진로교실) | 3학년 | 2차시 | 7월 | |
진로 직업체험 프로그램(생활 속 공예) | 1학년 | 2차시 | 12월 | |
4차 산업 진로직업 프로그램 | 2학년 | 2차시 | 12월 | |
진로 캠프(고등학교 안내 및 고교학점제) | 3학년 | 2차시 | 12월 | |
그린 프로젝트(탄소중립 실천을 위한 업사이클링 체험) | 2학년 | 2차시 | 7월 |
교과 | 수업 주제 | 학년 | 시수 |
---|---|---|---|
국어 | 안전 의식 고취 표어 및 포스터 제작 | 1학년 | 4차시 |
한 학기 한 권 읽기 프로젝트 | 2, 3학년 | 8차시 | |
도덕 | 좋은 생각 多讀多讀 | 1, 3학년 | 4차시 |
사회/역사 | 영상으로 세계, 우리나라 주요지역을 여행해 보기 세계문화유산 입체 퍼즐 만들기 세계의 다양한 자연·인문 환경 여행계획서 작성하기 | 1학년 | 6차시 |
‘벌거벗은 세계사’를 보면서 세계사의 흐름을 이해하기 8컷 만화 제작 – 세계사 주요 장면을 만화로 표현(1학기) 민주・인권・평화 관련 시청각 교육(2학기) | 2학년 | 6차시 | |
영화 속 경제 용어 이해하기(1학기) 통일된 정부의 중요성 체감하기, 독도 비주얼씽킹(2학기) | 3학년 | 6차시 | |
수학 | 수학 관련 다양한 퍼즐 풀기 | 전학년 | 4차시 |
수학의 역사와 수학자 알아보기 | 1차시 | ||
과학 | 논리적 사고로 문제 해결하기 과학관련 다큐에서 교과서에 나오는 과학 원리 찾기 | 1, 2학년 | 4차시 |
사계절 자극과 반응 카드 만들기(1학기) 기후 환경, 생태 교육(1학기) 유비쿼터스 컴퓨팅과 미래의 학교 모습 상상화 그리기(1학기) 약물 오・남용 예방교육(2학기) | 3학년 | 4차시 | |
기술·가정 | 녹색 생활의 실제 | 1학년 | 2차시 |
세계의 위대한 건축물에 대해 알아보기 | 2학년 | 2차시 | |
미래의 정보통신기술 발달에 대해 알아보기(1학기) 성폭력의 이해와 예방(2학기) | 3학년 | 2차시 | |
음악 | 뮤지컬 속 음악 찾아 소개하기 (2학기) | 1학년 | 3차시 |
극음악 속 음악 감상(2학기) | 3학년 | ||
미술 | 미술 관련 직업 탐색 | 전학년 | 2차시 |
영어 | 영화 속 영어 표현 익히기 | 전학년 | 2차시 |
한문 | 부채만들기(1학기) 유래가 있는 고사성어(2학기) | 2학년 | 2차시 |
정보 | 엔트리봇 언플러그드 보드게임을 통해 엔트리 프로그래밍 언어 이해하기 | 1학년 | 2차시 |
체육 | 교내 스포츠클럽 대회 운영(학급 대항전) | 전학년 | 4차시 |
보건 | 성폭력 예방교육 흡연예방교육 및 성매매 예방교육 | 전학년 | 2차시 2차시 |
특수 | 장애 공감 문화 확산 교육 | 전학년 | 1차시 |
기대효과
① 학사 운영의 내실화 및 다양화로 인해 학교 교육의 신뢰성 회복 및 경쟁력 강화에 효과가 있으며, 즐겁고 행복한 학교 문화 형성에 기여할 것이다.
② 학생은 교과와 연계된 학생주도적인 체험형 활동에 참여함으로써 자신의 소질과 적성을 계발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가능성과 꿈을 재발견하는 계기가 될 것이다.
③ 이를 기반으로 학생은 자신의 행복한 진로를 개척하기 위한 자율능력을 다져갈 수 있을 것이다.
목적
학생 자치 활동 활성화를 통한 학생 개인의 의무를 실천하고 서로의 권리를 존중하고 협력하는 생활교육과 더불어 광주 학생다운 시민 의식 함양 및 학교 민주주의를 구현하고자 한다. 학생자치 활동 활성화로 더불어 사는 민주시민을 육성하고자 한다.
운영 방침
① 학생자치 활동 활성화를 통한 민주적이고 참여적인 학교 문화를 조성한다.
② 자발적이고 민주적인 학생자치회 운영으로 건전한 청소년 문화풍토를 조성한다.
③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인성교육과 학생 인권 신장의 평화, 민주, 인권 동아리를 활용한 교내·외 프로그램을 계획하고 운영한다.
운영계획
교육활동 | 실천내용 |
---|---|
학생자치활동의 활성화 |
◦ 학생자치회 연간 운영 계획 수립 및 프로그램 운영 |
학생인권 존중 풍토조성 | ◦ 민주적 절차에 따른 학교생활 규정 제·개정(교사, 학생, 학부모 학생 의견 수렴) ◦ 학생자치를 통한 평화로운 학교 만들기 - (학급평화선언, 생활 협약, 또래 상담 및 각종 실천캠페인 활성화) ◦ 학생 및 교직원 대상 인권 교육 실시 ◦ 평화, 민주, 인권 동아리 활동 다양화 및 활성화 - 사회 이슈에 대한 토론 문화 확립 (분노와 갈등 조절, 집단 따돌림, 사이버 폭력, 자살 등) - 지역사회 봉사활동 운영 - 학교폭력 예방 캠페인 활동 전개 - 자율 활동 토론주제 안내 |
기대 효과
① 학생자치 활동 활성화로 건전한 청소년 문화 형성에 기여할 것이다.
② 평화, 민주, 인권 동아리와 연계된 학생 자치회 활동으로 안전한 학교생활이 될 것이다.
③ 교육 공동체 일원임을 자각하고 자발적 참여문화 풍토를 조성할 것이다.
④ 민주적인 학생자치 활동을 통한 민주시민으로서의 역량을 키우고 즐거운 학교생활을 영위하도록 학교 환경을 조성에 앞장설 것이다.